╊ 부동산 정보 ╊

★좋은 중개업체 고르는 방법!!★

생각도둑 경제 2011. 11. 15. 23:08
반응형

부동산 초보들이 임대나 매매 등의 부동산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동산거래 경험이 전무한 사람일 경우 부동산을 운영하는 중개업자의 도움은 더욱 절실해 진다. 때문에 대다수의 지역마다 많은 수의 중개업소가 밀집되어 있는 현실에서 적합한 부동산 중개업소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부동산 거래의 첫 걸음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중개업소를 선택하는 것이 부동산 초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부동산거래 유경험자의 조언대로만 따르거나 이름 있는 프랜차이즈 중개업소를 찾아가면 되는 것일까? 아니면 중개업소를 선택하는 어떤 일정한 기준이 따로 있는 것일까?

중개업소 선택과 관련한 이론적인 근거를 가지고 실생활에 접목시켜 이 해답에 접근해 볼 수 있다.

먼저, 중개업소를 찾았던 고객들의 만족도와 관련해서 일부의 학자들이 연구한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현실에 적용할 수 있다. 중개업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들이 느끼는 만족도가 높은 중개업소를 찾으면 되는 것이다. 부동산 중개업에 관해서 연구한 학자들은 중개업소에서 제공하는 중개서비스들을 유형화하여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들이 만족도가 높았음을 증명하였다. 중개서비스의 만족도는 중개업소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중개서비스의 청취품질, 상담품질, 공감성, 신뢰성, 확신성, 반응성, 유형성으로 결정되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다음에 해당하는 내용을 충족하는 중개업소를 선택하자. (평가기준의 상대적인 중요성과 크기는 순위번호로 정리했다.)

1. 청취품질이 좋은 중개업소

나의 니즈나 선호를 잘 파악하는 곳

거래과정에서의 불평을 주의 깊게 들어 주는 곳

내 말이나 행동의 진의를 내 마음속을 본 것처럼 잘 파악하는 곳

2. 상담품질이 좋은 중개업소

다양한 상담방법을 잘 활용하는 곳

중개기간 동안 나와 상대방의 의견을 잘 조율하는 곳

원하는 부동산 물건에 대한 좋은 정보를 제공해 주는 곳

3. 공감을 느끼게 하는 중개업소

나를 단골고객으로 인식하여 주는 곳

나를 위하여 사소한 부분까지도 신경써 주는 곳

진심으로 나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주는 곳

4. 신뢰성을 주는 중개업소

언제까지 무엇을 하겠다는 약속을 하면 꼭 그것을 지키는 곳

말이나 태도가 믿을 만한 곳

중개서비스에 시행착오가 없는 곳

5. 확신성을 느끼게 하는 중개업소

권리관계 등 부동산 관련 법률에 충분한 지식을 갖춘 곳

부동산 관련 현행 법률 및 법규 등을 준수하는 곳

6.반응성이 뛰어난 중개업소

방문이나 전화통화시에 바쁘다고 소홀히 하지 않는 곳

묻거나 부탁한 내용에 대해 신속하게 답변하여 주는 곳

업무를 약속한 시간 내에 정확하게 처리해 주는 곳

7. 유형성을 갖춘 중개업소

자격증, 중개수수료 요율표, 지도 등이 시각적으로 눈에 잘 들어오도록 부착어 있는 곳

최신기종의 전산설비를 갖추고 있는 곳

중개서비스를 받기에 충분한 면적을 갖춘 곳

비슷한 어감을 가진 평가기준들이 있지만 항목 하나하나를 깊이 있게 살펴본다면 가장 많은 수의 평가기준을 만족하는 중개업소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실제생활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중개업소 선택의 적절한 기준을 살펴본다.

먼저 중개업소의 간판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중개업소의 간판에는 중개업소의 대표, 즉 사장인 중개업자의 이름과 동록번호가 기재되어 있다. 중개업소의 대표가 간판에 나와 있는 공인중개사와 이름이 동일하지 않다면 일단은 불합격!

이후 사무실 분위기나 지도 등의 부착상태, 전산설비 등을 두루 살펴본 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역시 불합격! 전화로 문의하거나 방문시 진심을 가지고 호의적으로 대해주지 않는 다면 불합격! 말이나 태도가 상담과정에서 믿을만하지 않으면 불합격!

내 말을 끝까지 들어주지 않고 중간에 자기말만 하는 업소는 불합격! 현행 법률을 준수하지 않는 모습이 보이면 불합격! 상담과정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않으면 불합격! 다양한 종류의 매물을 확보하고 있지 않으면 불합격! 거래 상대방과의 의견 조율과정에서 눈빛만으로도 내 의사를 파악하지 못하면 불합격!

반면 이미 거래했던 지인이 추천하는 중개업소라면 반은 합격! 종전에 만족스러운 중개서비스를 받았던 곳이라면 반이상 합격으로 볼 수 있다.

이 같은 나름대로의 판단기준을 가지고 중개업소들에 방문하여 느낌을 정리하고 평가를 해 본다면 부동산 초보들의 입장을 가장 잘 대변해 줄 중개업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부동산중개법인 림코 유영화 대표는 부동산 중개업소 선택과 관련, 부동산 초보들에게 다음과 같은 조언을 전했다.

“중개업소의 외형 또한 중요하지만 정작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고 만족스럽게 하는 것은 고객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내 마음과 같은 마음을 가지고 나의 이익을 대변해 줄 수 있는 따뜻한 느낌의 중개업소가 가장 좋은 업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