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정보 ╊

원룸 구하시기 힘드시죠 그럴때 보세요

생각도둑 경제 2011. 11. 17. 10:55
반응형

원룸 구하시기 힘드시죠 그럴때 보세요

 

 
용어설명
임 대 인 : 임대차계약에 따라 부동산을 빌려 주는 사람(집주인)
 
임 차 인 : 임대차계약에 따라 부동산을 빌려 쓰는 사람(세입자)
 
전     세 : 보증금을 지급하고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보증금을 반환받는 형태
 
월     세 : 전세에 비해 보증금이 적고 매월 세를 내고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보증금만 반환받는
  형태
 
단기임대 : 거주기간이 1년이나 2년이 아니라 몇 개월 거주하면서 월세 금액만큼만 보증금으로
  하고 선불로 매월 세를 지불하는 형태.
 


주택의 분류
   
단독주택 공동주택
한동 건물 전체가 1인 소유인 건물 한동 건물안에 각호수별로 소유가 각각인 건물
1.단독주택: 공용부분이 없는 구조로 된 주택
2.다가구주택: 건물형태는 다세대와 비슷하고
공동주택과 같이 공용부분을 각가구가 공동으로
사용
1.아파트: 5개층 이상인 주택
2.연립: 한동의 연면적이 660m2 초과하고 층수가
4층 이하인 주택
3.다세대: 한동의 연면적이 660m2이하인주택
*연립주택,다세대주택을 보통 빌라로 명칭


원룸이 있는 건물의 유형
   
다가구
주택
일반적으로 원룸주택이라 하면 다가구주택을 말하는데 건물에 주로 원룸과 투룸을 두고 대부분 이를 임대해서 월세수익을 얻기 위해 지은 건물이다.
임대인은 건물 최상층에 거주하는 경우도 있고 아예 임대관리를 부동산이나 건물관리회사에 위탁하는 임대인도 있으며 다른 지역에 거주하면서 건물청소부를 두고 가끔씩 둘러보는 임대인도 있다. 건물에 임대인이 같이 거주하는 경우는 불편한 점도 있지만 입주자들 사이에 질서가 잡혀 있고 비교적 건물이 깨끗하다는 좋은 점도 있다.
단독주택 단독주택에 원룸이 있는 경우는 지하방이나 1층 한쪽편에 또는 옥탑방을 원룸으로 임대하는 경우가 많다. 단독주택은 세가 싼 편이나 주택이 10년, 20년이상 오래된 것이 많으나 임대인에 따라 수리를 깨끗하게 해놓아 거주에 편리한 주택도 있다. 보통 지하방은 월세가 싼 반면에 나중에 방 빼기가 어렵고 옥탑방 역시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춥다는 단점이 있다.
상가주택 건물에 상가점포나 사무실이 있으면서 원룸방도 같이 있는 건물이다. 건물에 따라 다르지만 건축한지 얼마 안 된 건물은 다가구주택이나 다를 바 없이 사용에 편리하지만 오래된 건물은 주거에 적당하지 않다. 그리고 건물에 출입자가 많아 사생활이 노출되기 쉽다.
빌라
(연립)
/다세대
빌라주택(연립)/다세대는 말의 의미는 틀리지만 집형태는 같은 것을 의미한다.
를 원룸으로 임대하는 경우는 한 세대에 방만 따로 세를 임대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가격은 싼 편이나 주인과 같이 생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원룸형
아파트
요즘은 주상복합 건물에 아파트를 원룸으로 지어 많이 임대한다. 이러한 원룸 아파트는 모든 것이 편리하고 좋으나 세가 비싸고 관리비가 비싼 편이다.
오피스텔 업무와 주거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건축되어 있는 건물인데 관리비가 조금 비싼 것이 흠이나 경기가 어려울 때는 관리비를 일반원룸 수준으로 적게 받는 임대주도 있다. 임대인에 따라 임차인이 전입신고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임대인도 있다.

다가구주택, 단독주택, 상가주택의 경우는 건물 한동 전체가 1인 소유인 단독건물과 아파트, 다세대주택, 연립주택(빌라), 오피스텔 등처럼 한동 건물안에 각 호수별로 소유주가 있는 집합건물
있다.(등기부 등본을 발급할 때 꼭 알아야 할 사항)다음 내용들은 방을 구할 때 알아 두어야 할 상식이므로 나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염두해 두고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면 시간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원룸의 내부구조
   
오픈형 원룸 화장실만 문이 있고 방과 주방이 트여있음.
분리형 원룸 방과 주방 또는 거실(거의 원룸은 거실이 없음)사이에 문이 있음.
아파트원룸 /
대형오피스텔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일반원룸보다 조금 큰 편이어서 오픈형, 분리형이 다 있음


원룸종류
   
일반원룸 보통 원룸, 투룸으로 건축된 다가구주택에 있는 원룸으로 가장 흔한 원룸이다.
호텔식 원룸 보통은 풀옵션의 고급원룸형태를 말하고 보다 전문적인 호텔식원룸은 호텔처럼 몸만 들어가면 생활할 수 있게 각종비품과 청소, 세탁등 서비스 그리고 편의시설이 갖춰진 원룸이다. 강남이나 여의도 같은 오피스지역에서 외국인이나 출장인 들이 많이 이용하는데 요즘은 대학가에도 있어 학생들도 이용한다.


임대료
   
전세와 월세: 임대인의 자금사정에 따라서 전세, 월세를 결정하지만 대부분 오래된 집은 월세로 임대가 잘 안되기 때문에 전세이거나 일부 월세로 임대한다.
월세를 계산하는 식은 지역과 금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요즘 서울 기준으로 하면 전세보증금 1000만원을 월세 10만원으로 계산한다.

예를 들어 전세4000만원이면 월세로 환산하면 보증금 1000만원으로 하면 월세는 30만원이 된다. 어느 방이 마음에 들었는데 보증금이 500만원이고 월세가 30만원이라 월세가 부담이 되는 경우는 주인에게 보증금을 1000만원 올리고 월세를 10만원 내려서 보증금 1500만원에 월세 20만원으로 조정해 줄 수 있는지 여부를 물어 볼 수 있다.

서울기준 원룸 종류별 월세
       
단독주택 일반원룸(원룸건물) 아파트원룸,대형오피스텔 호텔식원룸
월세20만~30만원 월세20만~50만원 월세60만~120만원 월세130만~200만원


평수
   
실평수 실평수는 전용면적 즉 본인이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
임대평수 임대평수는 전용면적에 공용면적을 더한 것을 말하는데 공용면적은 계단이나 엘리베이터등 입주민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부분을 세대별로 나누어 계산한 면적

원룸은 보통 실평수 기준으로 5평~20평정도 되는데 일반원룸은 6평~12평 정도이고 아파트형 원룸은 12평~ 20평정도로 큰편이다.
가구와 이삿짐이 들어 갈 수 있는 크기인지를 사전에 고려해 보아야 한다.


옵션
임대료는 건축년도와 평수, 주차, 위치 그리고 옵션에 따라 비례한다.
옵션은 씽크대와 가스렌지, 에어컨은 기본이고, 붙박이 장, 침대, 책상, 세탁기, 인터넷, 냉장고, 전자렌지, TV등이 풀옵션이다. 세탁기를 공용으로 사용하는 원룸이 있으므로 알아 봐야 한다. 아파트원룸이나 호텔식원룸은 식탁, 쇼파, 비디오, 샤워부스, 식기세척기 등이 추가로 있다.


주변환경
공원, 대형마트, 병원, 재래시장, 스포츠센타, 백화점, 세탁소, 식당등도 본인의 필요에 따라 중요할 수 있으니 체크해 본다. 여성들의 경우 대로변에서 주택까지의 진입로가 안전한지 살펴본다.


교통
임대료가 전철역 주변은 조금 비싸다, 전철을 이용해야 한다면 전철역 주변이 비싸도 비싼 것이 아니다. 마을버스를 갈아타야 한다면 마을버스 한달요금으로 역세권주변 원룸을 구하는 것이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주차
   
차가 있으면 지정주차를 할 수 있는지 다른 차와 편리를 봐가며 주차를 하는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원룸단지는 주차난이 심각한 곳에 많이 있으므로 주인과 확실하게 해두는 것이 좋다. 주차가 안되면 유료주차장에 한달에 10만원 가량을 주고 주차를 해야 하므로 월세가 조금 비싸더라도 가능한 주차가 확실한 원룸을 구하는게 좋다.


자금이 넉넉한 경우는 다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방을 구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예산규모에 맞는 좋은 집을 구하는 것이다.
내게 맞는 좋은 방을 찾았다면 망설이지 말고 추진하자. 내게 좋은 방은 남이 봐도 좋다.
너무 싼집은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잘 살펴보아야 한다. 

 

반응형